본문 바로가기
문화

세계의 의복문화 -Islamic clothing

by ----------------------------- 2020. 9. 3.

 

 

이슬람 복 작은 이슬람교의 가르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되는 복장이다. 이슬람교도들은 다양한 옷을 입는데, 이는 종교적 배려뿐만 아니라 실용적,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현대에 와서 일부 이슬람교도들은 서양 전통에 기반을 둔 옷을 입고 있고, 다른 이슬람교도들은 현대적인 전통적인 이슬림 옷을 입지만, 이 옷은 일반적으로 수세기에 걸쳐 길게 흐르는 옷을 포함한다. 중동 기후의 실질적 이점 외에도 헐렁한 옷은 일반적으로 이슬람교의 가르침에 따른 것으로 여겨지지만 이 가르침은 자연 속에서 성적인 신체 부위는 대중의 시야에 숨겨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슬람 남성을 위한 전통의상은 전형적으로 적어도 머리와 허리, 무릎 사이의 부위를 가리고 있지만 전통적인 여성복은 발목부터 목까지 머리카락과 몸을 덮는다. 무슬림 여성도 얼굴을 가린다. 이슬람 복장은 두 가지 문자적 출처인 쿠란과 하디스의 영향을 받는다. 쿠란은 신에게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지도원리를 제공하는 반면 하디스의 몸은 이슬람 선지자 무함마드의 전통을 통해 인간의 약할 모델을 그린다. 이슬람 원리에 영향을 받은 패션산업의 분과는 이슬람 패션으로 알려져 있다. 

 

 

히잡

 

 

 

아랍어의 히접은 영어로 베일로 번역된다. 이슬람교도는 그것이 합의에 의해 합의된 의무 판결을 짊어지고 성인 이슬람 남녀에 대한 신의 명령이라고 믿고 있다. 또 눈높이를 낮추고 정절을 지키는 것은 히잡을 익히는데 중요한 측면이다. 이 베일은 1990년대 이슬람 국가 내 이슬람 관습이 서쪽으로 침 투하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다시 화제가 됐다. 그 베일은 이슬람 여성들을 서양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하는 새로운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일부 종교지도자는 히잡의 추가 목적이 이슬람 국민과 관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원칙을 강화했다.

 

남성용 히잡 규칙도 있었다. 종교 적인 이유로는 모두 평생 할랄을 입어야 한다. 수니파 이슬람교의 전통적 관념에 따르면 남자는 배꼽에서 무릎까지 숨겨야 한다. 남자들은 그것을 비단이나 태닝이 되지 않은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는 것은 금지라고 성전에게도 언급되어 있다. 반면에 남자들은 털, 낙타털, 염소털로 된 옷을 입을 수 있다. 또한 남성은 속이 비치거나 신체부위를 가리지 않는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고 이른바 왈라라고 명시적으로 가르친다. 마지막으로 남자가 여자가 입는 옷과 비슷하거나 모방하는 옷을 입는 것은 할랄이 아니다. 이 히잡은 여성에게 더욱 엄격했는데, 이슬람교의 전통적인 관점에 의하면, 여성은 손과 얼굴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숨겨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히잡의 법적 문화적 지위는 나라마다 다르다. 일부는 공립학교나 대학, 정부 건물에서 히잡을 포함한 모든 명백한 종교적 상징물을 착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2017년 오스트리아 의회에서 얼굴을 가리는 이슬람 복장을 법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이 채택됐다. 또한 2019년 5월 16일 오스트리아 의회는 이념적으로, 종교적으로, 머리 덮개와 관련된 옷에 대해 금지령을 내렸다. 이 금지령은 전 세계 이슬람 여성들이 착용하는 전토적인 두건을 직접 금지한 것이다. 

 

히잡에 대한 세계의 시각

 

히잡을 둘러싸고 이슬람 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다. 일부 여성은 히잡을 너무 구속적이지만 다른 이슬람 여성들은 옷 입는 것을 허용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여성들은 히잡을 쓴다는 이유로 자신과 다른 여성들 모두 반대했다. 게다가 일부 여성들은 히잡종교를 기념하는 방법으로 받아들이고, 히잡은 사회에서 성적인 대상이 되기보다는 그들의 지적 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슬람 여성들 중 일부는 히잡은 전통의 일부였기 때문에 히잡을 착용하고 신성한 것을 포기하고 싶어 하지 않은다. 히잡을 슨 여성들 중에는 그렇지 않는 사람들을 판단하지 말고 이들이 베일을 쓸 것인지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이슬람 여성들에게 가장 이익이 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주제는 복잡하고 층위가 있으며 아래는 히잡과 그들의 관점에 대해 실제 무슬림 여성에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몇 가지 에피소드이다. 

 

이슬람 여성들은 히잡을 많은 서양인이 믿고 있듯이 강요되는 억압적 옷으로 보지 않는다. 영국 출신의 무슬림 여성 사업가 시마 이슬람은 히잡을 위한 특별한 장소를 가슴속에서 느끼고 히잡을 이슬람과 직접 연결시켜주는 느낌이 든다. 그녀는 일부 사업 파트너들로부터 히잡을 사용하기로 한 그녀의 선택에 대한 경멸과 반대를 받고 있지만, 그녀는 히잡을 사용하기로 한 그녀의 선택을 확고히 지키고 있다. 로와이다 압델라지스라는 이름의 또 다른 젊은 여성은 히잡을 자신이 입기로 결정하자 그녀는 순종적이지 못해 입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사라 헤크 마티라는 이름의 또 다른 젊은 여성은 히잡은 그녀에게 자유 감을 주고 외모보다 지적 능력을 통해 남성이 여성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선호한다고 말한다. 그의 저서 무슬림 여성은 저축이 필요한가? 에서 아불 호드는 이디 델이라는 자서전을 쓴 전 무슬림 아야 안 힐시 아리를 언급했다. 힐시 아린 자신이 이슬람교도로 살면서 검은 옷과 베일을 쓴 긍정적 경험에 대해 쓰고 있다. 현대 이슬람 여성들이 히잡을 쓸 권리를 위해 나서 이슬람에 대한 자부심을 표시하고 히잡을 쓰면서 이슬람에 대한 헌신을 보여주려는 바람이나 언론에서 히잡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슬람의 패션 아이콘 하나 타지마는 비전과의 인터뷰에서 패션을 중시하는 이슬람교도들은 신회를 저버리지 않고 멋지고 겸손하며 스타일리시하고 개성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2011년에 자신의 패션 전문가인 메이사를 시작으로, 자신의 영향력 및 영감을 블로그에 올렸다. 26세의 다지마 씨는 화려하면서도 에지컬하고 우아하면서도 기이한 외모를 지닌 이 새로운 무슬림 힙스터의 전형이다. 이런 경향은 런던 덜스 턴부터 뉴욕 윌리엄스버그, 즉 두바이의 화려한 도시까지 세계 대도시를 휩쓸고 있다.  

 

이슬람교도의 일부 여성은 히잡을 통해 여성으로서의 개인적 자유를 침해한다고 믿고 있다. 라스미에 압델나비라는 이름의 이슬람교도 여성은 히잡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를 대표하는 것에 너무 많은 부담을 준다고 생각해 그만두게 됐다고 설명한다. 그는 히잡은 이슬람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아랍 문화를 대표하는 것이라고 느낀다고 설명한다. 히잡을 쓴 일부 여성들의 도 다른 신회는 히잡을 잠재적으로 그들의 개성을 앗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여성들은 매일 이 문제에 매달리려 하지 않고, 일부 이슬람 여성들이 스스로 고통을 풀기로 결정한 또 다른 이유다. 네슬 린 마리케는 2013년 9월에 쓴 글에서 자신의 평생 눈만 노출시키는 일종의 드레스인 니컵을 강제로 입게 된 데 대한 불만을 설명하고 있다.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의 다양성과 존중.  (0) 2020.09.06
동서양의 식사문화  (0) 2020.09.02
세계 속 일상 문화 -커피  (0) 2020.09.01
일본의 기모노-일본의 의류 역사  (0) 2020.08.30
한복에 대한 인식.  (0) 2020.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