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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의복의 역사-한복편.

by ----------------------------- 2020. 8. 28.

 

 

 

한복은 한민족이 원산지인 의상이다. 역사적으로 우리 민족은 모국옷을 입고, 왕이나 귀족들은 다양한 옷을 입고 있어 유행의 흐름을 만들어 내고, 스타일에 따라 다른 옷을 입고 있다. 유색직물은 관복이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당시의 왕들이 입었던 옷에 따라 흰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한다. 치마, 코트,바지 등 한복의 기본 구성품이 기본 틀을 유지해 왔다. 

 

한복은 전통의상으로서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기본적으로 활동적이지 않은 옷 또한 관찰 자체도 선형이지만, 역시 몸에 곡선을 그리는 아름다운 특징이 있지만 주머니가 없는 구조다. 마지막으로 한복은 옷이나 햄프셔 등 주변국의 옷과 달리 상의와 치마, 즉 상하의를 구분하는 4피스의 정장이다. 

 

현대 한복은 조선시대 입었던 한복과 비슷해 축제나 유행에 맞춰 입는다. 한복 개량의 삶의 편리함을 강조하던 20세기 이후 다양한 시각이 달라졌다. 한복 그 자체도 전통의상처럼 빠르지 않은 옷이지만, 시대적 흐름과 대중적 수요에 따라 색상, 소재, 특징에 새롭게 더해져 현재 많은 한복 디자이너들이 한복을 시도하고 있다. 

 

 

일반의류는 가이드 박스에 속옷, 바지, 스커트 등 바지, 셔츠, 재킷 등 의류의 사용과 사용에 의해 구별된다. 한복은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가운, 천, 바지, 가운을 입고 있고, 다른 하나는 상단으로 가는 가운, 다른 하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이루는 한복이다. 

 




구성

 

 

한복 재킷은 한복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코트다. 이것은 남녀를 위한 공동의 구성이다. 한복 재킷은 상체와 하체에 역사상 가장 민감한 옷이며 패션으로 한복 연구의 중심 축으로 남아 있다. 팔과 상반신을 덮는 외투는 부위에 따라 길이, 칼라, 스트랩, 소매 등으로 구성된다. 옷깃은 앞과 뒤로 연결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옷깃이 목을 걸고 앞뒤로 움직인다. 한복 재킷은 나비넥타이의 형태로 옷을 꾸밀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그러나 재킷의 길이가 짧을수록 코트 길이가 길수록 드레스는 더 길어진다. 게다가 옷을 세탁하기 위한 편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기능적은 부분이 재킷의 상태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분류

 

 

분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바느질 방식과 재료에 따라 단층, 면, 퀼트 재킷이 있으며, 각각 색조 원단으로 제작되어 한복 3단 반코트 3단 외투 3단으로 나뉜다. 여성 한복 재킷은 위풍당당한 장식으로 꾸며져 있으며, 자수로 수를 놓을 수 있다. 남성의 외투에 변화가 거의 없다며 조선 시대 여성복은 빠르게 짧아졌고, 19세기 후반에는 길이가 가장 짧았다. 그러나 개선 운동을 통해 모던한 한복 재킷이 약간 길어지고 허리선이 약간 높아졌다. 따라서 고름이 조금 더 길어지고 넓어질 것이다. 대신 남성용 코트는 등 전체를 가릴 만큼 길고 고름이 길다. 

 

삼국지의 의복

 

 

고구려의 의복은 남녀 모두 엉덩이까지 저고리가 늘어져 있고, 여성이 바지를 입을수록 옷 아래부분이 넓다는 특징이 있다. 그런 ㅏ남자는 바지를 여자는 바지와 치마나 치마만 단독으로 입었다. 일반적으로는 중국 의복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고구려에서는 좌우 세 가지 모발이 있었는데, 좌우 양쪽에서 모는 것이 아니라 가운데에 모는 것이 아니라 차이가 뚜렸했다. 자연스러운 머리 스타일에 비단, 목화, 삼베 등이 미적 측면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유목민족과 구별할 수 있다. 고구려인들은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항상 전투복과 같은 옷을 입었다는 기록도 있다. 

 

고구려인들이 의복의 활동을 강조했기 때문이며, 의복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전쟁에서도 일할 수 있었다. 고구려에서 양식이 발달하여 백색, 흑색, 황색, 자주색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백제의 의복은 다른 예술 분야와 마찬가지로 고구려에 비해 여성스럽다. 260년에 제정된 정부 유니폼 제도에 따라, 의복은 정부 유니폼의 색깔을 규정할 수 있을 정도로 개발되었다. 의복은 고구려와 매우 유사하며, 여성들은 그것이 공식적이거나 중요할 때 그들의 머리를 장식했다. 남성의 경우 늘 넓은 천을 걸치고 다니는 것이 고구려와 똑같았다. 따라서 훈장 자체는 신하 계급에 따라 분류되었고, 왕은 사히라에서 나사쓰까지 금은을 입게 되었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보다 발전이 더디었기 때문에 이후 양국과 당나라의 문화를 급속도로 받아들여 옷의 개념이 발전하였다. 남성 귀족들이 신라 시대에 소개된 당의를 통해 당의를 처음 입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는 648년경 당의를 도입하였는데, 이는 당나라의 적극적인 수용을 증명한다. 신라 역시 복식제를 채택하였고, 고위층과 귀족들이 당나라의 옷 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안 백성들은 초고리 바지와 초고리 모양의 옷을 입었다. 도 백제나 고구려의 영향권에서 멀지 않은 신라가 독자적인 의복으로 발전했다. 

 

 

삼국시대에는 문헌과 자료의 부족이 있었고, 역사 자료의 조사와 복원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집에 가야만 해도 옷을 검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고려군은 대가야인의 옷은 목이 둥글게 구부러진 초고리를 입고 있었다는 점에서 신라와 다르며, 가야에서 만든 철제 도구에 나타나는 무늬를 세부 문양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삼국시대에는 귀족 여성들이 매우 긴 치마와 허리 길이 초고리를 입었고, 남자들은 남방과 비슷한 좁은 초고리가 허리에 바싹 붙을 정도로 넓은 바지와 가죽 벨트를 착용했다. 이때 초고리의 특징은 짧은 것을 접어 입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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